신28:1-10
오랫동안 교회를 다녔는데도 신앙이 성장하지 않는 분들이 있습니다. 안타깝죠. 그러나 어떤 분은 믿은 지 1-2년밖에 안 되었는데 수십 년을 믿은 사람보다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분도 있습니다. 그 이유가 어디에 있을까요? 이유는 바로 순종에 있습니다.
1=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
순종하는 사람을 사람들 위에 세워주셔서 누가 보더라도 저 사람은 하나님의 축복을 받았다고 할 수 있도록 해주시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그렇게 되기를 바라시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조건이 있습니다. 무엇일까요?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말씀을 들어야 하죠. 듣고, 순종해야 합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말씀을 어떻게 들어야 한다고 하죠? “삼가”, “조심스럽게” 들어야 한다고 하죠. 조심스럽게 말씀을 듣고, 지켜 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켜 행하면”이라는 말은 “Fully obey”를 말하는 것입니다. 흉내만 내고, 마지못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온전히 지키라고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섬길 때 감사하는 마음으로, 기쁜 마음으로, 열과 성의를 다해서 섬겨야 합니다. 그래야 하나님이 기뻐하시고, 축복하시는 겁니다. 믿음에서 순종이 빠지면 “믿음”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믿음은 순종하는 것입니다.
어느 부부가 이스라엘로 휴가를 가려고 하는데 남편이 흥분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여보! 내가 이스라엘에 가면 모세가 십계명을 받은 시내산에 올라가서 모세처럼 십계명을 큰소리로 한번 읽어볼 거야.”라고 했습니다. 그러자 아내가 “여보, 시내산까지 갈 것 없이 우리 안방에서라도 그 말씀을 한번 지켜보시지!”라고 했다는데요. 믿음이 무엇입니까? 시내산에 가서 외치겠다고만 할 것이 아니라 여기에서, 이 순간에 말씀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죠.
어떤 교회는 예배당을 건축하면서 기초석을 이스라엘에 가서 돌을 구해왔다고 자랑을 하는데 예루살렘의 돌로 짓는다고 교회가 특별해질까요? 어떤 목사님은 세례를 주려고 요단강의 물을 직접 담아가지고 온다고 하는데 그런다고 세례가 다를까요? 가져오는데 시간이 많이 걸려서 오다가 물이 썩어서 썩은 물로 세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지금, 여기에서 순종해야죠. 순종하는 자에게 복을 주시는데 어떤 복을 주신다고 합니까?
1> 어디에 살든지 복을 받게 됩니다.
2-3=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며 네게 미치리니 성읍에서도 복을 받고, 들에서도 복을 받을 것이며”
한국에 살면 한국에서 복을 받고, 미국에 살면 미국에서도 복을 받습니다. 어디에서 살든 말씀을 순종하며 사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복을 주신다는 것입니다. 순종하는 것이 이렇게 중요한 것입니다.
2> 생산적인 삶을 살게 됩니다.
4= “네 몸의 소생과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짐승의 새끼와 우양의 새끼가 복을 받을 것이며”
순종하며 사는 사람에게는 자녀들뿐 아니라, 그 집에 있는 짐승들까지도 복을 받는다고 하죠. 똑같은 것을 먹고, 똑같은 지역에서 살아도 하나님이 복을 주시면 생산적인 삶을 살게 된다는 것입니다.
3> 물질의 복을 받게 됩니다.
5= “네 광주리와 떡 반죽 그릇이 복을 받을 것이며”
엘리야의 기적을 아시죠? 과부의 집에 가서 먹을 것을 달라고 했을 때 그 과부는 한 줌의 가루밖에 없었죠. 그것으로 아들과 함께 한 끼를 먹고 죽으려 한다고 하죠. 그런데 엘리야는 떡을 만들어 자기에게 가져오라고 했을 때 과부가 어떻게 합니까? “선지자 양반이 피도 눈물도 없네. 벼룩의 간을 빼먹지?” 그러고 냉대하였습니까? 아니죠. 순종하죠. 결과가 무엇입니까? 통에서 밀가루를 꺼내도, 꺼내도 계속 나오잖아요. 기적이 일어난 것입니다. 여러분, 순종하면 하나님이 채워주십니다. 부어주시는 거죠. 이런 체험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4>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습니다.
6= “네가 들어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니라.”
5> 해를 받지 않게 하십니다.
7= “네 대적들이 일어나 너를 치려하면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패하게 하시리니 그들이 한 길로 너를 치러 들어왔으나 네 앞에서 일곱 길로 도망하리라.”
세상에는 적이 많습니다. 건강의 적도 있고, 정신적인 적도 있고, 사람도 적이 되는 경우가 얼마나 많습니까? 그러나 하나님께서 도우시면 누가 손을 대겠습니까? 하나님께서 지켜주시면 되는 것입니다.
6> 무엇을 하든지 형통하게 됩니다.
8= “여호와께서 명하사 네 창고와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리시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서 네게 복을 주실 것이며”
모든 축복의 열쇠는 순종여부에 달려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신앙을 가지므로 매사에 복을 받는 성도님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